본문 바로가기
사주이야기

[도화살] 진도화 가도화 차이점

by 다즐링우드 2023. 10. 18.

가도화

현대 사회 사람들이 가지고 싶어 하는 살 중 하나가 도화살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사주의 구성과 조합에 따라 도화살의 종류가 많이 있지만 크게 나누면 가도화, 진도화 이렇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실 가도화는 가짜도화라고 하는 만큼 도화살이라고 하기에는 애매한 점이 많습니다.

 

가도화는 사주에서 지지에 자(子), 오(午), 묘(卯), 유(酉)를 가지고 있으면 해당됩니다. 12가지 지지 가운데 4가 지지 중 하나만 가지고 있어도 도화라는 말이 되는데, 이 말은 25%의 확률로 도화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가도화가 있더라도 매력적이고 시선을 모으는 힘이 있는 것은 맞지만 진도화에 비교하면 그 영향력은 반 이하로 줄어듭니다.

 

↓ ↓ ↓  가도화와 도화글자인 자(子), 오(午), 묘(卯), 유(酉)의 특징은 아래 글에서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사주로 보는 매력> 도화살 보는 법과 종류별 특징

 

<사주로 보는 매력> 도화살 보는 법과 종류별 특징

도화살이란? 요즘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싶어 하는 신살 중에 하나가 도화살입니다. 복숭아 도(桃), 꽃 화(花)를 사용하는데 이는 복숭화꽃 향기에 벌레들이 모여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dazzlingnow.com

 

진도화의 특징

그렇다면 진짜 도화라고 하는 진도화는 어떤것일까요? 십이신살 중 하나인 년살이 바로 이 진도화에 해당합니다. 진도화는 가도화에 비해 더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본인의 매력과 끼를 드러내어 사람들에게 어필하고 표현합니다. 감성과 감정이 발달해서 표현을 솔직하게 할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사주에 자(子), 오(午), 묘(卯), 유(酉)를 가지고 있는 가도화도 매력적이어서 사람을 끌어들이는 힘이 있는 것은 맞지만 가도화보다는 진도화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외모적으로 더 예쁘고 잘생겼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니깐 가도화는 그냥 사람들이 주변에 많이 모으는 매력을 가졌다면 진도화는 사람을 모으는 매력에 더해 외모적으로도 뛰어나서 더한 아우라를 풍기게 됩니다.

 

진도화 보는 법

만세력에 생년월일을 입력하고 나오는 8글자를 확인합니다. 진도화는 일지를 기준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지가 해수(亥), 묘목(卯), 미토(未)인 사람은 지지에 자수(子)가 있으면 진도화에 해당합니다.

일지가 인목(寅), 오화(午), 술토(戌)인 사람은 지지에 모목(卯)이 있으면 진도화에 해당합니다.

일지가 신금(申), 자수(子), 진토(辰)인 사람은 지지에 유금(酉)이 있으면 진도화에 해당합니다.

일지가 사화(巳), 유금(酉), 축토(丑)인 사람은 지지에 오화(午)가 있으면 진도화에 해당합니다.

 

가도화와 진도화

진도화가 가도화에 비해 매력 어필을 더 잘하고 외모적으로도 더 예쁘고 잘생겼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한 관점들이 애매한게 이쁘고 잘생겼다 것은 매우 주관적인 부분이기도 하고 명확한 관점나 기준이라는 게 없다보니 실제적으로 적용하기에는 추상적이고 모호한 부분이 있습니다.

 

외모로는 원탑을 찍는 연예인 차은우의 사주를 보면 진도화가 없고, 가도화를 깔고 태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진도화가 없이도 외모로는 말할 것도 없고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재능과 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과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처럼 사주를 확인할 때 도화 글자로만 판단할 것이 아니라 사주 전체의 구성을 살펴야 할 것입니다.